PSA 검사, 전립샘암 조기 발견에 도움 되지만 과잉 진단·과잉 치료 우려

1. PSA 검사란?

PSA 검사는 전립샘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인 PSA의 수치를 측정하여 전립샘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검사입니다. PSA는 전립샘에서 분비되는 단백질로, 전립샘에서 분비되는 양은 전립샘의 크기와 기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립샘암이 발생하면 전립샘이 비대해지고, PSA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PSA의 수치가 높다면 전립샘암의 가능성을 높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PSA 검사, 전립샘암 조기 발견에 도움 되지만 과잉 진단·과잉 치료 우려

2. PSA 검사의 특이도와 민감도

PSA 검사의 특이도란 전립샘암이 아닌 다른 질환에서도 PSA의 수치가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PSA 검사의 민감도란 전립샘암이 있는 사람의 PSA 수치가 정상보다 높을 가능성이를 의미합니다.

  • PSA 검사의 특이도

PSA 검사의 특이도는 60%~7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PSA 검사의 30~40%는 전립샘암이 아닌 다른 질환에서도 PSA의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립샘 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 자극증후군 등은 전립샘암이 아닌 다른 질환이지만 PSA의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 PSA 검사의 민감도

PSA 검사의 민감도는 80~9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PSA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80~9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PSA 검사의 특이도가 낮기 때문에, PSA 검사의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전립샘암으로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3. PSA 검사의 과잉 진단과 과잉 치료의 우려

PSA 검사의 특이도가 낮기 때문에 과잉 진단과 과잉 치료의 우려가 있습니다. 과잉 진단이란 전립샘암이 생기지 않을 사람이 전립샘암으로 잘못 진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과잉 치료란 전립샘암이 생겼지만 생명을 위협하지 않는 전립샘암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 과잉 진단

PSA 검사의 특이도가 60%~70% 정도이기 때문에, PSA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으로 잘못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잉 진단된 환자들은 전립선암 치료를 받게 되지만, 사실은 전립샘암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의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암 치료는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과잉 치료된 환자들은 불필요한 부작용을 감수해야 합니다.

  • 과잉 치료

PSA 검사의 민감도가 80~90% 정도이기 때문에, PSA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PSA 검사의 특이도가 낮기 때문에, PSA 검사의 결과가 양성으로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전립샘암으로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추가적인 검사를 통해 전립샘암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PSA 검사를 위해 혈액 채취를 하고 있는 의료진의 모습을 담은 이미지

4. PSA 검사의 적정 시행 시점과 빈도

PSA 검사의 적정 시행 시점과 빈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PSA 검사는 50세 이상의 남성에게 권장되며, 40세 이상의 남성은 개인의 위험 요소에 따라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PSA 검사의 빈도는 1년에 1회 또는 2년에 1회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PSA 검사의 빈도는 개인의 위험 요소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5. PSA 검사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검사법

PSA 검사의 과잉 진단과 과잉 치료의 우려로 인해 PSA 검사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검사법이 있습니다.

전립선 MRI는 전립샘의 세부적인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전립선 MRI는 전립샘암의 조기 발견에 PSA 검사보다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 MRI는 비용이 비싸고,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는 전립샘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전립선 초음파는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에 PSA 검사보다 정확도는 낮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검사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 전립선 생검

전립선 생검은 전립샘에서 조직을 채취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전립선 생검은 전립선암의 진단에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전립선 생검은 침습적인 검사이기 때문에, 통증과 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SA 검사를 위해 혈액 채취를 하고 검사 하고 있는 의료진의 모습을 담은 이미지

6. PSA 검사에 대한 의사와의 상담

PSA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검사의 필요성과 유익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연령, 가족력, 전립샘암의 위험 요소 등을 고려하여 PSA 검사의 적정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PSA 검사는 전립샘암의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검사이지만, 검사의 특이도가 낮기 때문에 과잉 진단과 과잉 치료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PSA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검사의 필요성과 유익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 게시물이 당신에게 유용하였나요?

당신의 평가를 점수로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262

아직 투표를 한 사람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은 하실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