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운동을 신속한 회복을 위한 3가지 이유와 방법

수술 후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

수술이 곧 다가오거나 이미 수술을 하여 많은 고민들이 있으실 겁니다. 수술은 개개인에게 있어서 피할 수 없는 일들 중 하나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많은 수술 후의 환자분들을 보며 따라서 지금부터 수술 후 운동을 해야 하는 3가지 이유와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수술을 해보셨거나 혹은 현재 수술을 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통증 및 전신쇠약감과 관련하여 움직이기란 매우 힘들다는 거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실행을 하여 전신 컨디션 및 일상 복귀를 빠르게 하여 본인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수술 후 일상 복귀를 빠르게 해 줄 수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 3가지만 시행하셔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음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운동을 신속한 회복을 위한 3가지 이유와 방법

수술 후 운동은 폐기능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심호흡과 기침 격려

전신 마취 중에는 자발적 호흡이 정지가 되어 기관 내 삽관을 하여 폐호흡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마취가 깬 후에 자발적 호흡이 돌아오나 수술하는 긴 시간 중 자발적 호흡이 아닌 인공호흡으로 인해 폐기능이 이전과 같지 않습니다. 이에 몸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가하고 흉통, 기침, 가슴 답답함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병실로 돌아오면 가장 먼저 교육하는 것이 심호흡과 기침 격려입니다. 깊게 숨을 들이쉬고 기침을 하는 것은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깊게 숨을 들이쉬는 것은 수술 후 폐를 확장시키고 기침은 기관지를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깊이 들이쉬어 폐를 완전히 팽창시키면 폐에 축적된 점막, 가래 및 기타 노폐물이 제거되어 숨 쉬기가 편안해집니다. 이는 폐의 활량을 높여 산소 공급을 개선하고 폐렴, 폐색전증과 같은 합병증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기침은 수술 후 폐에 쌓인 분비물이나 기타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기침을 통해 기관지를 자극하여 분비물이 효과적으로 제거되고,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가능한 한 빨리 기침을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사나 간호사의 교육에 따라, 수술 후 깊게 숨을 들이쉬고 기침을 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특히 수술 후 첫 24시간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러한 연습은 폐를 활성화시키고 회복 과정을 촉진하여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inspirometer 사용

inspirometer는 주로 폐 기능을 향상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되는 의료 기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제공이 되는 기구는 아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는 큰 수술을 받은 환자분들은 반드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이 기기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일정한 용량을 가진 공기를 마셔 폐를 확장시키고 폐기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위에 서 언급 했듯이 수술 후 폐는 용량이 축소되고 폐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칙적으로 inspirometer를 사용하면 폐를 확장시키고, 노폐물을 제거하여 폐 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호흡이 원활해지고 산소 공급이 개선되어 회복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inspirometer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술 후 일어날 수 있는 폐렴, 폐색전증 등의 합병증은 호흡 운동이 부족할 때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그러나 inspirometer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호흡 운동을 수행하면 폐의 기능을 유지하고, 저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운동은 장폐색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수술 중에는 자발성 호흡이 정지되듯이 장운동도 정지가 됩니다. 이에 수술 후 올 수 있는 합병증으로 장폐색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운동은 장폐색을 예방하는 데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장폐색은 장의 일부 또는 전체가 막히는 상황으로 수술 후 영양 공급을 위한 식이가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운동은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운동은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장폐색의 위험을 줄입니다. 운동은 장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장운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장의 움직임을 개선시킵니다. 장이 활동적으로 움직이면 변비와 같은 문제가 줄어들고 장폐색의 위험도 감소합니다. 장폐색이 오래되면 장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장 기능이 만성적으로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은 장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켜 장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시키고 장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좋은 징후로는 장 내 가스 배출과 배변 활동입니다.

수술 후에는 항생제와 함께 많은 약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약물의 부작용 중 하나로 장폐색이 일어날 수 있으나 역시 운동을 통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는 장 내의 유익한 세균을 파괴할 수 있고 장폐색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항생제 사용이 대부분 이루어 지므로 장폐색과 땔 수 없는 상호 관계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운동이 더욱 권유되는 것입니다.

수술 후 운동은 전신 상태 호전에 도움을 줍니다

수술 후 에는 통증과 전신 무기력감을 동반하여 침대에서 한 발자국도 안 나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휴식이 신체 회복에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적절한 휴식 후 최대한 빨리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전신상태를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수술은 몸을 무척 힘들게 하고 회복에 시간이 걸리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적절한 운동은 수술 후 회복 속도를 높이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우선 근력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술은 근육을 약화시키고 일시적 위축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은 근육을 강화시키고 복구를 촉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개선시킵니다. 활동은 심장 박동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상처 치유를 촉진시키고 체내 독성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니 빠른 운동시작은 전신 상태와 함께 정신적인 부분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우울감과 결과에 따른 불안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 운동을 하며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신체적 활동이 증가 함에 따라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시키고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환자의 기분을 개선시키고 정신적인 안정을 증진시킵니다.

수술 후 운동 방법

수술 후 에는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통증이 심하여 움직이지 못하고 침대에서 누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될 점은 무리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수술 후 오히려 움직이면 안 되는 수술도 많습니다. 이는 조금이라도 움직일 경우 출혈이나 감염등 위험요소가 많기 때문에 침상안정을 반드시 해야 되는 경우입니다. 이와 같은 위험요소가 적은 경우 해야 할 운동을 순차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침대에 머리 쪽을 세우거나 혹은 자발적, 보호자의 도움으로 침대에 앉는 것부터 시행을 하여야 합니다. 앉았을 경우 현기증 혹은 저혈압등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일어나기까지의 과정 전 신체의 문제를 확인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문제가 없을 경우 침대 밖으로 나와 서있는 것을 해보는 것입니다. 지속해서 서있을 수 있으면 이제 걸어서 병실 밖으로 나가보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멀리, 오래 걸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병실밖으로 한 발자국, 화장실까지 한번 가보고 병실 한 바구니 돌아보고 이런 식으로 점진적으로 늘려가며 활발한 걷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수술 후 운동 시 주의 사항

수술 후에 할 수 있는 모든 운동의 주의점은 “무리하지 않으며 내가 할 수 있을 만큼 되도록 많이 해야 한다.”입니다. 운동 중 약간의 통증은 참으면서 하라고 권장드리지만 무리하지 말고 중간에 현기증이나 통증이 심해지면 바로 중단 후 침상으로 돌아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걷지 못하시는 분들은 휠체어, 혹은 워커와 같은 보조기를 이용하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술 후 에는 휴식이 우선적으로 진행이 돼야 하나 움직일 수 있거나 걸을 수 있으면 최대한 빨리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거듭 말합니다. 휴식만이 회복이 아닙니다. 조금 이라도 빨리 침상밖으로 나와 일상으로의 복귀를 최대한 앞당겨 봅시다.

이 게시물이 당신에게 유용하였나요?

당신의 평가를 점수로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5 / 5. 투표 수: 342

아직 투표를 한 사람이 없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우클릭은 하실 수 없습니다.